일상에서 사용가능한 친환경실천방밥 중에서 욕실에서 우리가 사용가능한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쉽게 생각하는 소소 한 것들의 변화 만으로도 환경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치실, 화장솜, 물티슈, 면봉 같이 작은 물건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겨지기 쉽다. 일부 흔한 욕실 용품들은 지구에 엄청난 해를 미치고 있습니다.
나와 지구를 살리는 ‘욕실’ 꾸미기
1. 치실, 화장솜, 물티슈, 면봉 의 일회용품들 중 재사용 가능한 대체품으로 교체할 수 있는 것 찾기
2. 목욕과 샤워 중 어느 쪽이 더 친환경적일까?
3. 친환경적인 면도 방법
4. 고체 샴푸 vs 리필 가능 샴푸
지구 살리는 4가지 욕실 꾸미기 중에 가장 빠르게 변화할 수 있는 것은 샤워시간 정해서 빠르게 샤워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4가지 중에서 가장 쉽게 하지 못할 것 같은 건 1번인데요. 전 일상생활에서 생각보다 물티슈를 많이 애용하고 있어서.. 쓰지 말아야 된다는 알겠는데..... 집에 보관하는 물티슈 3박스 사놓아서... 신문 내용 읽고 많이 찔렸네요.
우선 있는 것은 아껴서 쓰고 재사용가능한 것으로 바꿔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고체샴푸로 바꾸는 것은 생각보다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고체샴푸를 쓴 분들의 사용후기도 좋더라고요.
http://www.hkb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4172
1. 치실, 화장솜, 물티슈, 면봉 의 일회용품들 중 재사용 가능한 대체품으로 교체할 수 있는 것 찾기
일상생활의 필수품인 물티슈는 일회용 플라스틱 문제의 주범이다. 물티슈 재료는 폴리에스터와 폴리프로필렌등 원료가 생분해가 되지 않고 분해 시 미세 플라스틱이 된다. 사용된 면봉들이 변기에 버려지는 일이 잦아서 바다의 골칫거리가 되어 많은 나라들이 사용을 금지시켰다. 치실은 보통 플라스틱 위에 합성 왁스와 테플론 같은 물질로 코팅되기 때문에 환경에 오랫동안 남아 인간과 동물에게 해를 끼친다.
일회용품들 중 재사용 가능한 대체품으로 교체해야 된다. 물티슈는 버리고 재사용 가능한, 빨아 쓰는 면보다 패드로 바꾸는 것이 좋다. 면봉은 판지로 만든 것으로 바꾸고 사용 후에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 치실은 유리병에 든 생분해되는 실, 옥수수 전분 또는 대나무로 만든 손잡이가 달린 것, 아니면 물 분사식 물 치실로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치간 칫솔은 플라스틱보다는 대나무로 된 것을 선택하는 게 좋다.
2. 목욕과 샤워 중 어느 쪽이 더 친환경적일까? (-물 절약하는 욕실 사용법)
샤워가 효율적인 정도는 샤워기를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 일상적인 샤워의 속도를 조금만 높이면 많은 양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일반적인 욕조에는 136리터의 물이 들어가고, 반면에 샤워기는 분당 19리터의 물을 뿜어내는데 7분이 넘게 샤워를 하면 최소한 욕조에 가득 찰 정도의 물을 쓰게 된다는 의미다.
평균 샤워 시간은 9분이며 7%의 사람들은 샤워 시작 전 일반 일을 하는 3분 동안에 끊임없이 물을 틀어놓는다고 한다.
샤워는 그 시간이 너무 길지 않아야만 가장 친환경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다. 평소 습관을 간단히 변화시키기만 해도 쉽게 물 사용을 줄일 수 있다. 타이머를 이용해 시간을 제한하고, 절수 샤워 헤드를 설치하면 물 사용량을 7분당 27리터까지 줄여준다. 목욕을 한다면 물을 너무 많이 받지 않고, 목욕이 끝난 후에 그 물을 식물에 주는 용도로 재사용할 수 있다. 수량계를 설치해 실제로 얼마나 많은 양의 물을 쓰는지 확인하고, 절약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면 돈도 아낄 수 있다.
3. 친환경적인 면도 방법
빨리 자라는 대나무나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손잡이를 사용한 면도기들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가장 친환경적인 선택지는 교체식 양날이 달린 구식 철제 안전면도기이다. 안전면도기 주문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업체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보통 전통적인 플라스틱 프리 면도 비누와 함께 판지로 포장돼 온다.
면도를 보다 친환경적으로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은 셰이빙 폼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다. 스프레이 캔은 물과 해양 생물에 영향을 미치는 해로운 화학 물질이 함유돼 있는 것에 더해, 재활용이 되지 않고 분해되기까지 500년이 걸린다.
플라스틱 없이 포장된 로션, 크림, 또는 비누로 바꾸되, 팜유나 기타 해로운 대체 성분이 함유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4. 고체 샴푸 vs 리필 가능 샴푸
헤어 제품들은 막대한 양의 플라스틱을 매립지로 보내는 원인이 된다. 액상 손 세정제가 담긴 펌프식 플라스틱 병들은 보통 재활용될 수 없는 일회용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다. 아무리 리필해서 쓸 수 있다고 해도 액상 비누와 샴푸는 지구에 별로 좋지 않다. 액상 비누는 고체 비누에 비해 생산 시 에너지가 5배, 포장이 20배 더 소모되며, 운송 시 온실가스 배출량이 15배 높다. 액상 손 세정제의 탄소 발자국은 비누 바에 비해 25% 더 크다. 특히 고체 비누가 액상 비누에 비해 7배 더 오래간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만약 이러한 장점들로 고체 비누를 사용하겠다면 소량 생산된 것이나 수제 바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천연 재료만 들어간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수지나 기타 동물성 지방 대신 채소 글리세린, 올리브유, 또는 시어 버터로 만든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제품들도 많다. 샤워 젤과 보디 스크럽, 샴푸와 컨디셔너 역시 고체형이 더 친환경적이다.
오늘 하루 조금이라도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신경쓰는 마음 만으로도 환경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작은 것 한 가지만 오늘 꼭 해봐요. 종이컵 사용 줄이기, 안 쓰면 더욱 좋고요. 물티슈 두 장 쓸 것 한 장만 쓰기.
*오늘의 좋은 글귀*
운은 아무것도 하지 않은 사람을 도울 수 없다 -소포클레스-
같이 읽으면 좋아요~^^
'사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즘 날씨, 폭염과 소나기 같이 오는 이유 (0) | 2023.08.01 |
---|---|
‘컨셔스 뷰티’와 친환경 자외선 차단제 (12) | 2023.03.03 |
착한 소비 하는 법 -1 (61) | 2023.01.17 |
모르면 손해보는 "탄소중립포인트제 " (30) | 2023.01.14 |
소풍결혼식을 아세요? (2) | 2023.01.08 |